기타프로그램

Data Library

Honors Program

  • Home
  • 기타프로그램
  • Honors Program
  • 핵심과목 소개
"독서와 토론"

독서의 기쁨과 즐거움, 독서의 유용성, 독서의 필요성을 일깨우는 시간·공간적 계기를 마련해주는 노력은 교양교육의, 특히 Honors Program의 필수 과제라 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학생들 스스로 좋은 책을 고르는 능력을 길러주고 지식의 세계에 대한 폭넓은 관심을 갖게 하기 위해서는 자발성과 흥미를 유도하 는 유연한 독서프로그램이 바람직할 것이다. 현대사회의 주요 흐름을 성찰하고 삶의 구도를 파악하게 하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예술, 자연, 환경, 역사, 문학, 철학, 과학, 기술, 문명, 종교, 생명, 생태 등의 다양한 주제를 다룬 모든 저작물이 독서와 토론의 대상이 될 수 있다.

  1. 독서와 통찰력
    폭넓은 독서만이 깊이 있는 판단력과 사고능력, 통찰력을 길러줄 수 있고, 협소한 입지적 한계를 벗어나 거대한 세계를 파악하는 힘을 부여한다.
  2. 독서와 사고력 표현능력
    의사소통과 표현능력은 현대인의 원활한 사회활동을 보장하는 중요한 도구가 되는데, 독서는, 글쓰기와 말하기의 원천적 내용을 이루는, 생각의 힘을 키워주는 역할을 한다.
  3. 독서와 지식
    한 권의 책은 단순히 책 한 권의 지식과 의미를 담고 있는데 그치지 않고, 역사와 전통을 통해 축적된 지식의 총량을 내포하고 계승하며 무한한 지식의 보고가 된다.
  4. 독서와 삶의 좌표
    독서는 각성을 통해 삶의 길을 선택하는 기준을 제시해준다. 책읽기는 앞서 간 사람들과 동시대인들의 생각을 알고 세상을 읽을 수 있는 최적의 배움의 기회이다. 한 권의 책으로 표상되는 인간적 가치의 존중에서 삶의 훌륭한 안내자가 찾아지는 것이다.
  5. 독서의 즐거움과 삶의 여유
    독서교육의 출발 지점과 도달점의 공통점, 수단과 목적의 한결같은 지향은 바로 책읽기의 기쁨과 행복의 추구이다. 책을 읽을 수 있는 최소한의 여유가 삶의 여유와 독자적이고 자유로운 존재로서의 행복한 삶을 보장한다. 독서는 행복한 고행이다.
"영어 프레젠테이션"

현재 본교에서 개설되고 있는 교양영어 교과목들은 대학영어<듣기말하기>, 대학영어<읽기쓰기>, 중급영어, 고급영어로 구성된 단계별 프로그램이다. '영어프레젠테이션'은 기존의 영어 과목에 해당하는 교과목들보다 한 단계 높은 상위교과로서의 지위를 갖는다. 결과적으로 본교의 교양영어 프로그램은 기본영어,이렇게 5단계로 구성된다.

강의개요 및 교수목표

영어프레젠테이션은 고급영어 과정으로써 효과적인 영어프레젠테이션 능력을 갖추기 위해 필요한 제반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즉 발표문 작성방법, 발표기술, 적절한 기자재의 사용등을 익힐 뿐만 아니라 많은 프레젠테이션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수업의 절반 이상의 다양한 주제에 대한 학생들의 실제 프레젠테이션, 이에 대한 교수와 동료학생들의 Feedback과 Review 등으로 구성된다.
The objective of this course is to teach students to become better public speakers. We will help students gain the skills and confidence to be able to communicate in large groups. We will also give them the necessary techniques they may in their professional and academic careers.

교재

Teacher's Own

수강대상
  1. 교양영어 교과목을 1개 이상 수강한 학생
  2. TOEIC 점수 750점 이상인 학생
    ⇒ 위의 2가지 조건 중 1가지 이상을 만족하는 학생
    (단, 신입생이 수강할 경우 토익 750점 이상의 성적표를 개강 첫 주에 교양영어실에 제출)
수강인원

각 분반별 20명

"미디어 프레젠테이션 활용(Media Presentation Application)"
강의개요

단순한 기능 위주의 프레젠테이션 기법에서 벗어나 기업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는 멀티미디어 프레젠테이션 기법을 연구하고, 더욱 설득력 있는 프레젠테이션 스킬을 개발한다. 이를 위하여 선행되어야할 것은 주어진 데이터를 분석하여 도표화 하는 작업이며, 여기에 여러 미디어 매체를 이용하여 주어진 데이터를 기능적으로나 심미적으로 안정되도록 재구성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본 강의는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인력을 개발하는데 목표가 있다. 어떤 조건에서든지 주어진 데이터와 미디어 매체들을 이용하여, 프레젠테이션 작업에 바로 투입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본 수업에서는 기초 지식을 다루지 않으며, 여러 미디어 매체를 다루게 된다.

선수과목

스프레드시트 기초 실습, 웹 애니메이션 실습, 프레젠테이션실습

수강대상

선수과목을 이수하고 MOUS Excel(Core), PowerPoint 자격과 KIPS-IT Flash 자격을 취득한 학생

수강인원

각 분반별 20명

강의형태

팀티칭 형태의 발표 수업, 프로젝트 형태의 수업
학생들이 팀을 이루어 프로젝트 진행 과정과 프로젝트 결과물 제출 (Excel, PowerPoint, Flash와 기타 미디어 매체를 이용한 프레젠테이션 제작물)

"세계문화체험과 봉사"
강의개요

해외의 다양한 선진문화 또는 그간 접해보지 못했던 국내의 문화 체험연구로 견문을 넓이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문화습득에 대한 욕구 충족, 국제 감각 습득기회 제공, 해외봉사활동을 통해 국제적 교양과 지식, 인성을 갖춘 문화인을 양성한다. 해외에서 봉사할 지역과 봉사기관을 선정한 후 사전 준비과정에 서 그 지역에 대한 연구를 하며 봉사 및 문화교류·친선협력의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을 준비한다. 현지에서 봉사활동을 하며, 현지 경험을 분석 검토하는 일지와 종합 리포트를 작성하고, 귀국 후 지도교수와 평가회를 갖는다.

교육목표

학생들이 유럽 및 아시아지역 각국에서 지역사회 봉사활동 및 문화교류 활동을 전개함으로써 봉사정신을 체득함과 동시에 타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여 세계 시민으로서의 의식을 함양하고 국제적 감각을 지닌 지도자가 될 수 있도록 한다./p>

소요경비

왕복 항공료를 장학금으로 지원

"Honors Project"

Honors Program . Honors Program 최종 결과물 제출과정이라 할 수 있다. 이 과목은 강의와 수업으로 진행되는 일반적인 과목이 아니라 3~4년 동안의 대학생활을 통해서, 학생 스스로가 우리사회와 세계, 문화 전반에 대한 문제의식, 그리고 무엇보다도 인간에 대한 폭넓은 관심과 호기심을 작동시켜 도전과 탐구정신에 기초한 지적 성과물을 제출토록 하는 과목이다. Honors Program이 지향하는 창조적인 전문지식인이 될 수 있는 기본자질과 능력이 어떤 형태로든 필수적으로 표출되어야 한다. 상투화된 관습적 사고의 틀을 넘어서는 새로운 시각과 실험정신, 현장체험학습, 성실한 지적탐구의 자세 등이 프로젝트의 내용과 형식에 통합적으로 내재되어야만 궁극적으로 Honors Program의 이상을 구현시킬 수 있을 것이다.

구성

<독서와 토론>, <영어프레젠테이션>, <미디어프레젠테이션 활용>, <세계문화체험> 등 Honors Project를 제외한 4개의 핵심과목 및 핵심과목을 수강하기 위한 여러 가지 선수과목의 수강을 통해서 획득한 문제의식을 심화, 발전시키는 것이 Project 수행의 관건이다. 지속적인 사고와 통찰력이 과목 수강에서 촉발한 창조적 발상의 기반이 되어야 한다. Honors Project를 자신의 창의력, 의사소통능력, 표현능력, 탐구능력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계기로 삼는 것은 전적으로 학생의 자발적 의지에 달려있다. 체험과 생생한 현장감, 실험·탐구정신이 담겨있다면, 결과물의 형식과 내용에는 제약을 두지 않는다. 가능한 한 자유롭게,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탐구보고서, 논문, 영상물, 이미지작품, 작품공연 등을 실행할 수 있다.

운영방법
  • 수강시기 : 2학년 1학기 이상
  • 주제선택 : 수강생의 자율적 결정
  • 지도교수 : Honors Program 관련과목을 수강하는 동안 획득한 아이디어나 문제의식을 심회, 발전시키는 과정이므로 관련과목을 담당했던 교수중에서 학생의 의사를 존중하여, 지도교수를 위촉할 수 있다.
  • 평가 : 교양교육위원회 위원 중심으로 Project 심사위원단을 구성하여 학기말에 작품발표회를 통해 심사와 평가가 진행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