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대학 소개

Introduction

학장 인사말

  • Home
  • 교양대학 소개
  • 학장 인사말

서울여자대학교 교양대학 홈페이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서울여자대학교 교양대학은 사회적 가치를 선도하는 PLUS형 인재를 양성함에 있어서 필요한 다양한 교양 교과목을 비롯하여 비교과 교양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전문 인력의 양성을 목표로 하는 대학교육에 있어서 폭넓은 교양과 지적인 통찰력, 세련된 문화적 소양, 감수성은 무엇보다도 선행되어야 할 덕목이며, 세분화되고 전문화된 현대 사회에서 더욱 더 그 필요성이 강조된다고 하겠습니다.

융복합이 강조되고 각 학문 영역에서의 경계가 허물어지는 현대사회의 특수성에 부응하여 서울여대 교양대학은 지속적으로 교양 교육과정을 미래 지향적으로 개선하여 왔으며, 2024년부터는 기초교양과목 이수를 의무화하고, 영역교양은 학문중심으로 개편하였으며, 신규교과목 개발 공모등을 통해 수요자 중심의 실효성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교양 교육 과정에서는 대학교육에 있어서 필수적인 교양과목을 디지털화, AI로 대표되는 현대 산업 사회의 변화에 대응하여 매년 지속적으로 전향적인 개편을 시도하고 있으며, 교양교육을 통해 감성적 인지역량, 창조적 문제개발 및 해결 역량, 디지털 문해역량, 글로벌 시민 역량이라는 4대 핵심 역량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기본적인 교과교육 외에도 명저읽기프로그램, 글쓰기워크숍, 영어스피치대회, 교양서포터즈 운영 등을 통해 비교과 영역에서도 핵심역량 제고를 위한 다양하고도 성공적인 프로그램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교양대학에서는 저를 비롯한 모든 교수진과 전문인력들이 수요자인 학생의 눈높이에서 학생들의 필요와 요구를 충족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의 운영과 프로그램 개발에 최선을 다하여 서울여자대학교의 모든 학생들이 행복하고 보람 있는 대학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교양대학장 신 수 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