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대학 소개

Introduction

교양교육의 목적과 목표

  • Home
  • 교양대학 소개
  • 교양교육의 목적과 목표

교양교육의 목적과 목표

교양교육 이수체계

4대 핵심역량(2020학번부터 적용) 소개

구분 정의
인재상 PLUS형 인재 슈먼공동체 안에서 전문 지식을 갖춘 실천형 인재를 의미함, 진취적이고 적극적인 리더십을 가지고 여성을 위해, 인류를 위해 큰 꿈을 품은 서울여대인을 뜻함
핵심역량 창조적 문제 개발 및 해결 역량 비판적 사고, 의사소통, 협업과 창의성을 바탕으로 일상에서 중요한 사회문제를 찾아내어 이를 해결하는 능력
감성적 인지 역량 복합적인 문제를 인간에 대한 이해와 감성적인 해석력을 바탕으로 사회의 변화를 인간 중심으로 이끌어나가는 능력
글로벌 시민 역량 세계를 구성하는 독립된 인간으로서 구성원간의 수평적 협력을 바탕으로 공동체 정신을 확장하고 실천하는 능력
디지털 문해 역량 첨단 기술의 조작이나 가공된 데이터에 대한 이해와 분석을 바탕으로 정보통신 기술 및 이를 기반으로 생산, 공유되는 정보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

5대 주제중심영역(2019학번까지 적용) 소개

가. 윤리와 인간
교육목표 인간의 자연적인 욕구와 사회적인 요구를 지혜롭게 충족시키는 데 필요한 윤리적 판단 및 행동기준을 바탕으로 삶에 대해 성찰할 수 있는 태도를 키워 바람직한 삶을 영위할 수 있게 한다.
분류 종교, 윤리, 철학, 심리, 인성, 신앙
융합 '윤리적 판단'을 키워드로 삼아 다양한 학문 영역과 융합된 교과목 배치
역량 자아성찰력, 숙고력, 윤리적 사고력
나. 표현과 예술
교육목표 인간의 삶과 세계에 대한 심미적 이해력을 바탕으로, 문학 및 예술 작품에 대해 감상하고 향유할 수 있는 능력과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 풍요로운 삶을 영위할 수 있게 한다.
분류 문학, 예술, 음악, 미술, 건축, 영상, 디자인, 패션, 영화, 연극, 뮤지컬, 사진, 조경, 체육
융합 '예술적 감성'을 키워드로 삼아 다양한 학문 영역과 융합된 교과목 배치
역량 심미적 이해력, 감상력, 향유 능력, 표현 능력
다. 역사와 문화
교육목표 인류 사회가 걸어온 역사·문화적 발자취를 살펴봄으로써 사회가 변화하고 발전해 나가는 방향에 관한 역사적 인식과 인류 사회의 다양한 문화에 대한 열린 태도를 키워 세계시민으로서 삶을 영위하게 한다.
분류 역사, 문화현상, 언어, 문화적 다양성
융합 '역사적 인식'을 키워드로 삼아 다양한 학문 영역과 융합된 교과목 배치
역량 역사적 존재로서 지적인 자각, 세계시민으로서 문화적 소양, 세계에 대한 열린 태도
라. 가치와 사회
교육목표 사회적 존재로서 개인이 다양한 사회조직 및 생활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사회현상에 대한 가치판단을 할 수 있는 이해력과 통찰력을 키워 주체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게 한다.
분류 정치, 경제, 사회, 행정, 법, 교육, 지역, 경영, 세계, 가족, 아동, 청소년, 노년, 사회복지
융합 '사회적 지식'을 키워드로 삼아 다양한 학문 영역과 융합된 교과목 배치
역량 사회적 통찰력, 사회적 이해력, 사회적 적응력, 공동체 가치
마. 기술과 미래
교육목표 과학기술사회의 지식인에게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과학적 사고 능력 및 통섭적 사고능력을 바탕으로 미래사회에 대한 예측 및 통찰력을 키워 합리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게 한다.
분류 자연과학, 미래학, 정보통신과학, 생명과학, 환경
융합 '과학적 사고'를 키워드로 삼아 다양한 학문 영역과 융합된 교과목 배치
역량 인문학과 자연과학의 통섭력, 미래사회에 대한 예측력, 과학적 사고 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