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교육의 목적과 목표
- Home
- 교양대학 소개
- 교양교육의 목적과 목표
교양교육의 목적과 목표

교양교육 이수체계

4대 핵심역량(2020학번부터 적용) 소개
구분 | 정의 | |
---|---|---|
인재상 | PLUS형 인재 | 슈먼공동체 안에서 전문 지식을 갖춘 실천형 인재를 의미함, 진취적이고 적극적인 리더십을 가지고 여성을 위해, 인류를 위해 큰 꿈을 품은 서울여대인을 뜻함 |
핵심역량 | 창조적 문제 개발 및 해결 역량 | 비판적 사고, 의사소통, 협업과 창의성을 바탕으로 일상에서 중요한 사회문제를 찾아내어 이를 해결하는 능력 |
감성적 인지 역량 | 복합적인 문제를 인간에 대한 이해와 감성적인 해석력을 바탕으로 사회의 변화를 인간 중심으로 이끌어나가는 능력 | |
글로벌 시민 역량 | 세계를 구성하는 독립된 인간으로서 구성원간의 수평적 협력을 바탕으로 공동체 정신을 확장하고 실천하는 능력 | |
디지털 문해 역량 | 첨단 기술의 조작이나 가공된 데이터에 대한 이해와 분석을 바탕으로 정보통신 기술 및 이를 기반으로 생산, 공유되는 정보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5대 주제중심영역 소개
가. 윤리와 인간
교육목표 | 인간의 자연적인 욕구와 사회적인 요구를 지혜롭게 충족시키는 데 필요한 윤리적 판단 및 행동기준을 바탕으로 삶에 대해 성찰할 수 있는 태도를 키워 바람직한 삶을 영위할 수 있게 한다. |
---|---|
분류 | 종교, 윤리, 철학, 심리, 인성, 신앙 |
융합 | '윤리적 판단'을 키워드로 삼아 다양한 학문 영역과 융합된 교과목 배치 |
역량 | 자아성찰력, 숙고력, 윤리적 사고력 |
나. 표현과 예술
교육목표 | 인간의 삶과 세계에 대한 심미적 이해력을 바탕으로, 문학 및 예술 작품에 대해 감상하고 향유할 수 있는 능력과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 풍요로운 삶을 영위할 수 있게 한다. |
---|---|
분류 | 문학, 예술, 음악, 미술, 건축, 영상, 디자인, 패션, 영화, 연극, 뮤지컬, 사진, 조경, 체육 |
융합 | '예술적 감성'을 키워드로 삼아 다양한 학문 영역과 융합된 교과목 배치 |
역량 | 심미적 이해력, 감상력, 향유 능력, 표현 능력 |
다. 역사와 문화
교육목표 | 인류 사회가 걸어온 역사·문화적 발자취를 살펴봄으로써 사회가 변화하고 발전해 나가는 방향에 관한 역사적 인식과 인류 사회의 다양한 문화에 대한 열린 태도를 키워 세계시민으로서 삶을 영위하게 한다. |
---|---|
분류 | 역사, 문화현상, 언어, 문화적 다양성 |
융합 | '역사적 인식'을 키워드로 삼아 다양한 학문 영역과 융합된 교과목 배치 |
역량 | 역사적 존재로서 지적인 자각, 세계시민으로서 문화적 소양, 세계에 대한 열린 태도 |
라. 가치와 사회
교육목표 | 사회적 존재로서 개인이 다양한 사회조직 및 생활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사회현상에 대한 가치판단을 할 수 있는 이해력과 통찰력을 키워 주체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게 한다. |
---|---|
분류 | 정치, 경제, 사회, 행정, 법, 교육, 지역, 경영, 세계, 가족, 아동, 청소년, 노년, 사회복지 |
융합 | '사회적 지식'을 키워드로 삼아 다양한 학문 영역과 융합된 교과목 배치 |
역량 | 사회적 통찰력, 사회적 이해력, 사회적 적응력, 공동체 가치 |
마. 기술과 미래
교육목표 | 과학기술사회의 지식인에게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과학적 사고 능력 및 통섭적 사고능력을 바탕으로 미래사회에 대한 예측 및 통찰력을 키워 합리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게 한다. |
---|---|
분류 | 자연과학, 미래학, 정보통신과학, 생명과학, 환경 |
융합 | '과학적 사고'를 키워드로 삼아 다양한 학문 영역과 융합된 교과목 배치 |
역량 | 인문학과 자연과학의 통섭력, 미래사회에 대한 예측력, 과학적 사고 능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