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설 교양교과목 소개
- Home
- 교양교육과정(교과)
- 신설교양교과목 소개
2025학년도
학수번호 | 교과목명 | 학점 | 과목개요 |
---|---|---|---|
UBB0019 | AI와함께그리는 지속가능한미래 |
3 | 본 과목은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의 미래와 지속가능성을 고려하되, AI 시대를 살아나갈 우리가 AI 활용 기술을 기반으로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지속가능발전 목표 이행을 위해 이미 다가온 과학기술사회의 위험성에 대해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해보고, 미래 사회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할지 고민하고 실천해 본다. |
UBB0020 | 신화와인간 | 3 | 본 과목은 이야기의 보고이자 세계 문화의 자산이라고 할 수 있는 고대 그리스와 북유럽 신화의 다양한 이야기, 또한 문화 예술 영역에서 신화의 재생산 사례들을 접하고, 그를 통해 인간의 지성과 감성, 의식과 무의식 세계를 이해하며, 인간이 어떻게 문명과 역사를 이끌어 왔는지를 인문학적 관점에서 조망하고 통찰한다. |
UGG0049 | 교양합창 | 2 | 합창은 여러 목소리로 하나의 음악을 탄생시키는 예술이다. 함께 노래하는 활동을 통해 클래식과 재즈, 민요 등 고전 문화 예술을 접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서로 듣고 목소리를 내는 법을 배우면서 노래하는 즐거움과 결속력, 연대 의식을 경험한다. |
UGG0050 | AI혁신과 린스타트업 |
2 |
빠르게 변화하는 산업의 패러다임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의 혁신이 요구되고 있다. 특히 AI을 활용한 혁신은 단순한 기술 발전을 넘어서 사회, 경제, 환경 등 다양한 영역에서 변화를 일으키는 중요한 개념으로 떠오르고 있으며, 보다 더 빠른 변화와 실행을 요구한다. 린스타트업은 혁신을 만들고 관리하는데 린 사고를 접목시킨 과학적인 접근 방법으로, 빠른 학습 속도를 강조한다. 따라서 본 수업은 미래사회 인재들이 급변하는 상황에 민첩하게 적응할 수 있도록 AI를 활용한 가치 중심의 창의적 아이디어를 확장하는 기법과 린스타트업 방법론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
UGG0051 | 미래기술예측과 창업트렌드 |
2 |
기술예측은 창업자가 미래 시장을 대비하고, 변화에 빠르게 적응하며,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기술예측을 통해 창업자는 미래의 기술 및 산업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으며, 경쟁자보다 한발 앞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할 수 도 있다. 미래의 기술 발전 방향과 기술을 활용한 스타트업의 사례를 통해 학생들은 새로운 시장 기회나 혁신적인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떠올릴 수 있다. 또한 기술예측은 단순히 기술의 발전 속도만을 예측하는 것이 아니라, 그 기술이 사회, 경제, 환경에 미칠 영향까지 고려하기 때문에 미래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고, 글로벌 시민으로서 기술을 올바르게 사용하는 데 기여할 수 있는 책임 있는 리더로 성장한다. |
USS0035 | NGO와 소셜리빙랩 |
3 |
본 과목은 비영리조직(NGO)와 소셜리빙랩(Social Living Lab)의 개념과 역할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수강생들은 지역사회 전문가로서 NGO의 사회적 역할과 소셜리빙랩을 통한 지역사회 문제해결의 모델을 학습한다. 특히 NGO와 소셜리빙랩의 결합을 통해 실험적이고 참여적인 방식으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탐구하며, 이 과정에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협업과 참여의 중요성을 경험할 수 있다. 수강생들은 관련 이론 지식뿐만 아니라 실제 사례연구와 리빙랩 프로젝트를 통해 실질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킨다. |
2024학년도
학수번호 | 교과목명 | 학점 | 과목개요 |
---|---|---|---|
UBB0016 | 뇌과학과인간 | 3 |
현대 학문에서 보편적 기초 학문인 뇌과학과 일상과 직결되어 있는 심리건강이라 는 두 가지 주제를
다학제적으로 접근하면서 학문의 기초 소양을 함양한다. 더불어 뇌과학과 성격 및 심리장애 관련성 학습을 통해 일상 속에서 자신과 타인 에 대한 이해의 토대를 마련하고 효과적인 학습의 기초를 공고히 한다. |
UBB0017 | 예술의기초:드로잉 | 3 | 치유 미술의 개념을 학습하고 기초적인 미술 기술과 다양한 미술 재료의 특성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학생들은 이론적 기반을 바탕으로 실습 시간에 미술관에서 기 억에 남는 작품을 직접 제작하며, 작가의 내면세계와 자신이 그린 그림에 관한 토론 을 통해 예술 작품의 감정 및 상징적인 측면을 탐구한다. |
UBB0018 | 세계의문자 | 3 |
인류 문명의 시작에서 중요한 요소로 작용했던 문자의 기원과 발전 과정을 공부하 여 인간의 언어와
의사소통에 관한 이해를 심화한다. 또한 여러 문화권의 다양한 사람들이 사용하는 문자 체계를 고찰함으로써 문화적 이해의 폭을 넓힌다. |
UTT0023 | 기후변화의이해 | 3 |
기후변화로 인해 폭염, 홍수, 가뭄 등과 같은 자연재해의 빈도와 강도가 날로 증가 하며 국지적 차원은
물론 지구 전체 차원에서도 인간의 삶이 크게 위협받고 있다. 본 강의에서는 우리 주변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사례를 중심으로 기후변화의 원 인과 영향을 파악하고 피해를 줄이기 위해 동참할 수 있는 내용을 탐구한다. |
USS0034 | 기업ESG의 이론과실제 |
3 |
본 과목은 ESG 경영에 대한 기초 이해를 토대로 E(환경), S(사회), G(지배구조)의 주 요 이론과 실무
이슈들을 다룬다. 이론 파트에서는 ESG 경영이 등장하게 된 배경과 논의 과정, 다양한 이론과 개념 (기업목적론, CSR 이론, 대리인 이론, 지속가능경영, 사회적 투자 등)과 함께, E, S, G 각 영역의 이론을 학습한다. 실무 이슈 파트에서는 글로벌 해외 기업과 국내 기업의 ESG 경영 사례와 최근 트 렌드를 학습하고, 학생들 스스로 E, S, G 중 하나의 분야를 선택하고 해당 분야의 실행력 있는 ESG 경영 대안을 도출하는 팀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