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교육과정(교과)

Courses

신설교양교과목 소개

  • Home
  • 교양교육과정(교과)
  • 신설교양교과목 소개
2024학년도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과목개요
UBB0016 뇌과학과인간 3 현대 학문에서 보편적 기초 학문인 뇌과학과 일상과 직결되어 있는 심리건강이라 는 두 가지 주제를 다학제적으로 접근하면서 학문의 기초 소양을 함양한다.
더불어 뇌과학과 성격 및 심리장애 관련성 학습을 통해 일상 속에서 자신과 타인 에 대한 이해의 토대를 마련하고 효과적인 학습의 기초를 공고히 한다.
UBB0017 예술의기초:드로잉 3 치유 미술의 개념을 학습하고 기초적인 미술 기술과 다양한 미술 재료의 특성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학생들은 이론적 기반을 바탕으로 실습 시간에 미술관에서 기 억에 남는 작품을 직접 제작하며, 작가의 내면세계와 자신이 그린 그림에 관한 토론 을 통해 예술 작품의 감정 및 상징적인 측면을 탐구한다.
UBB0018 세계의문자 3 인류 문명의 시작에서 중요한 요소로 작용했던 문자의 기원과 발전 과정을 공부하 여 인간의 언어와 의사소통에 관한 이해를 심화한다.
또한 여러 문화권의 다양한 사람들이 사용하는 문자 체계를 고찰함으로써 문화적 이해의 폭을 넓힌다.
UTT0023 기후변화의이해 3 기후변화로 인해 폭염, 홍수, 가뭄 등과 같은 자연재해의 빈도와 강도가 날로 증가 하며 국지적 차원은 물론 지구 전체 차원에서도 인간의 삶이 크게 위협받고 있다.
본 강의에서는 우리 주변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사례를 중심으로 기후변화의 원 인과 영향을 파악하고 피해를 줄이기 위해 동참할 수 있는 내용을 탐구한다.
USS0034 기업ESG의이론
과실제
3 본 과목은 ESG 경영에 대한 기초 이해를 토대로 E(환경), S(사회), G(지배구조)의 주 요 이론과 실무 이슈들을 다룬다.
이론 파트에서는 ESG 경영이 등장하게 된 배경과 논의 과정, 다양한 이론과 개념 (기업목적론, CSR 이론, 대리인 이론, 지속가능경영, 사회적 투자 등)과 함께, E, S, G 각 영역의 이론을 학습한다.
실무 이슈 파트에서는 글로벌 해외 기업과 국내 기업의 ESG 경영 사례와 최근 트 렌드를 학습하고, 학생들 스스로 E, S, G 중 하나의 분야를 선택하고 해당 분야의 실행력 있는 ESG 경영 대안을 도출하는 팀 프로젝트를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