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프로그램

Data Library

이문화 역량 훈련

  • Home
  • 기타프로그램
  • 이문화 역량 훈련
[이문화 역량 훈련 바로가기] 링크
http://old.swuc.swu.ac.kr/swucust/index.html
프로그램 소개

현재 이 프로그램은 매학기 개설되는 ‘이문화역량워크숍(UBSS1050)’ 수업에 활용되고 있으며,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음

이문화 역량 훈련이란?

상이한 문화적 배경 출신 사람들 사이의 상호 이해와 성공적인 상호작용에 필요한 자문화와 타문화에 대한 지식, 태도, 스킬을 익히고 배우는 과정으로, 본 홈페이지에서는 여러 훈련 방법들 중 “중요한 사건(cr itical incidents)” 중심의 토론 학습을 다룸

배경

현재 대한민국은 장기 체류자 혹은 영구 이민자가 급증하고 있지만, 이들을 대상으로 한 기존의 문화 적응 이론에서는 타문화에서 경험하게 되는 당혹이나 혼란을 피해야 하는 병리 현상으로 다루었음. 하지만 최근의 문화간 역량 훈련에서는 문화 충격의 경험을 의미 있는 배움의 시간이라고 보고, 대학생들의 이문화 역량의 신장을 도모하고 있음

목표

한 가지 타문화에의 완벽한 적응보다는 다양한 문화에서 각각에 맞게 적절하고 효과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함

웹사이트 주요 내용
  1. 관심있는 국가 선택하기
    적어도 3~ 4개 국가들을 서로 비교하며 연속 학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관심 있는 국가를 무작위로 선택해도 좋고, 말레이제도, 인도차이나반도 등 비슷한 지리적 위치 혹은 문화적으로 유사한 나라들을 묶어서 학습해도 좋습니다.
  2. 국가별기초정보, 주요특징학습하고 OX 퀴즈 풀기
    국가별 사례는 국가별 기초 정보 학습과 OX 퀴즈를 완료한 후에 비로소 활성화됩니다.
    한국인의 관점에서 기술된 사례는 문화간 훈련에서 꼭 필요한 출발점이지만, 흥미 위주로 잘못 읽을 경우 자칫 편견을 강화할 위험이 있기 때문에, 사례를 읽기 전 타문화에 대한 최소한의 존중을 표현하다는 의미에서 해당 국가에 대한 기초 지식을 먼저 익히도록 하였습니다. OX 퀴즈는 국가 대부분 국가 기초 정보에 기초하여 출제되었고 정답을 제출하면 본인의 점수뿐만 아니라 이 사이트에 지금까지 접속한 모든 학습자들의 점수 분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OX 퀴즈는 반복 실시하여 점수를 높일 수 있습니다. OX 퀴즈를 완료하면, 국가 홈으로 돌아가 사례를 선택하십시오.
  3. 사례읽고 이끄는 질문 2개에 답하기
    국가별로 사례가 6~ 9개 제시되어 있는데, 관심 있는 사례를 임의로 선택하면 됩니다.
    각 사례에 대해 만화와 함께 이끄는 질문 2개가 제시되어 있는데 이는 첫째, 문화 충격이 어떤 영역, 예를 들어 개인주의-집단주의 차이, 사회적 위계 관계에 대한 인식 차이, 섹슈얼리티에 대한 인식 차이, 의사소통방식의 차이, 죄에 대한 의식의 차이 등 중에서 어떤 영역에서 발생하였는지를 이해하기 위해서, 둘째, 한국인이 그 사건을 충격으로 받아들이게 된 한국적 가치와 규범을 의식의 표면 위로 떠올리기 위해서 필요합니다. (후략)
  4. 사례별 마지막 질문에 답하기
    각 사례에 속한 마지막 질문은 학습자로 하여금 사건이 발생하게 된 배경을 해당 국가와 관련된 배경지식과 연관시켜 통합적으로 사고하도록 돕기 위한 것입니다.
    4~5개의 선택지 중에서 지시에 따라 1~2개를 선택하십시오. 선택지는 모두 해당 국가와 관련된 배경지식으로서, 필요하다면 추가 검색을 시도한 후 답해도 됩니다.
    이 질문들에 대한 답을 제출하면, 정답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기초로 해당 국가에 대해 좀 더 학습해 봅시다. (후략)
  5. 적용과 행동대비
    문화 차이의 발생 배경을 이해한 후, 나라면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 질문 2에 다시 한 번 더 응답해 보십시오.
    처음 응답할 때와 어떤 차이가 있는지, 왜 그렇게 행동하는 것이 더 적절하다고 생각하는지 깊게 생각해 보고 함께 학습하는 동료들과 이야기해 봅시다.
    문화간 접촉에서 발생하는 문제 상황에 대해서는 반드시 그래야만 하는 ‘올바른 해결’이란 존재할 수 없기 때문에, 본인 스스로 지속적으로 시행착오를 거쳐 자신만의 방법을 찾아내도록 해야 합니다.